대부분의 가정이 있는 직장인들처럼 본인 역시 느긋하게 게임을 즐길 여건이 되지 않기에, 지난 몇 년간은 높은 성능을 가지는 VGA 가 아닌 적당한 가격에 쓸만한 성능을 내주는 메인스트림급 VGA 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올해는 GTA5 를 비롯해서 위쳐3 같은 개인적인 취향에 잘 맞는 대작 게임들이 대거 출시되어, 실로 오랜만에 신작 게임들을 좋은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성능의 하이엔드급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과거 S3, 3Dfx, Trident 등... 많은 메이커들이 존재하였던 시기와는 달리, 현재는 사실상 AMD 와 Nvidia 라는 2개 업체만이 살아남아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인데, 지난 몇 년간은 앞서 언급한 대로 게임보다는 동영상 감상의 비중이 훨씬 높았고 하여, 이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더욱 취향에 맞는 AMD 제품을 쭉 사용하고 있었지만 (더 우수하다는 것이 아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취향), 이번 Nvidia 의 맥스웰 아키텍처를 채용한 GTX 900 시리즈는 높은 게이밍 성능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낮은 전력 소모를 보이는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번 구매는 사용 목적에 부합한다고 생각되는 Nvidia 쪽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게임은 지포스, 동영상은 라데온" 이라는 말을 아주 싫어하며 어리석은 말이라 생각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동영상은 지포스도 충분히 경쟁사 제품과 대등하다 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게이밍 부분에서 라데온도 동급 경쟁사 제품에 떨어지지 않는다. 본인이 주로하는 게임의 최적화 여부나 개인적 취향 정도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 것이지 "무조건" 이라는 말처럼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절대적 우세를 갖추고 있다는 말은 매우 잘못된 표현/인식 이라 생각하고 있다.

하여 선택된 제품은... 이엠텍이 유통하는 "XENON 지포스 GTX970 Super JETSTREAM D5 4GB". 지나치게 고가인 980 계열은 제외하고 960 은 4K HEVC 영상 가속이라는 큰 메리트가 있으나 게임 퍼포먼스 부분에서 조금은 부족한 면이 있어 탈락... 본인의 PC 환경인 FHD (풀HD, 55인치 삼성 LED TV를 PC와 연결해서 사용중) 에서는 가격대 성능비로 (그래도 40만원 중반대...) 970 계열 제품이 제격이라 판단 되었기 때문이다. (AMD 제품은 본인의 파워서플라이 용량이 500w 라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면이 있는점 때문에 아쉽지만 제외)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을 방증하듯, 시장에는 정말 많은 970 계열 제품이 나와있는데 본인이 마지막까지 선택에 고민을 했던 제품들은 다음과 같았다.

** Idle 시 팬 정지 기능이 있는 모델들 **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970 Super JETSTREAM D5 4GB : 매우 정숙한 소음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온도 유지, 높은 팩토리 오버 수치로 전력소모는 다른 경쟁 제품들에 비해 높음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970 JETSTREAM : 정숙하나 높은 전원부 온도
- MSI 지포스 GTX970 OC D5 4GB 트윈 프로져 5 게이밍 : 정숙하나 높은 전원부 온도, 백플레이트가 없어 기판 휘어짐의 우려가 있음
- MSI 지포스 GTX970 100 밀리언 에디션 OC D5 4GB 트윈 프로져 5 게이밍 : 정숙하나 높은 전원부 온도, 높은가격
- ASUS STRIX 지포스 GTX970 DC2 OC D5 4GB : 전원부에서 발생하는 고주파음 피드백이 많음    

** 팬 정지 기능이 없는 모델들 ** 
- Colorful 지포스 GTX970 iGame OC D5 4GB : 전체적으로 우수 
- GIGABYTE 지포스 GTX970 SOC D5 4GB G1게이밍 : 상대적으로 높은 전력소모 (550W 파워 권장)

고르게 우수한 것으로 보이는 Colorful 제품과 마지막까지 고민을 많이 했으나, 현재 구축한 PC의 환경이 저소음을 추구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VGA 노후화로 팬소음이 커지는 경향이 있는데 팬정이 기술이 있는 모델들은 게임을 제외한 대다수의 환경에서 팬이 돌지 않아 조용하며 더욱 긴 팬수명을 기대할 수 있을듯하여 결국에는 이엠텍의 Super JETSTREAM 을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로 JETSTREAM 과 Super JETSTREAM 모델간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1. PCB 레이아웃 - 노멀 버전은 짧은 PCB 기판을 사용하고 슈퍼 버전은 자사의 상위 제품인 980 제품과 거의 동일한 PCB 기판을 사용, 단 노멀버전은 최근 제품부터 출력부가 Mini HDMI 에서 일반 HDMI 출력으로 변경되었다는 장점이 있음.
2. 전원부 구성 - 노멀은 4+2 페이즈, 슈퍼는 6+2 페이즈
3. 쿨링 시스템 - 노멀은 90mm 팬 x2, 구리 히트파이프 3개 (6mm) 로 구성, 슈퍼는 100mm 팬 x2, 구리 히트파이프 5개 (8mm 3개 + 6mm 2개) 

이러한 차이를 바탕으로 슈퍼 버전은 노멀 버전보다 메모리/코어 클럭이 높으며, 온도 (특히 가장 발열이 많은 전원부) 도 더욱 낮은 특성을 보여준다.     

제품의 짧은 사용소감은...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0db 기능으로 팬은 GPU 온도가 약 63도 까지는 멈추어 있으며 (게임을 제외한 거의 모든 환경에서 멈추어 있음) 64 ~ 66도 에서는 돌다 멈추다를 반복, 67도 부터는 고정적으로 회전을 시작한다. 또한 이상태에서 단순히 팬정지 기준 온도인 60도가 되었다고 바로 다시 팬이 멈추는 것이 아니라  GPU 온도가 약 52도로 내려갈 때까지 회전을 유지하는 (충분하게 다시 GPU를 냉각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었다.

여기에 100mm 라는 초대형(?) 쿨러가 장착되어 회전시에도 저RPM 으로 동작하여 거의 무소음에 가깝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정숙하였으며, 970 제품의 가장 큰 이슈인 고주파 소음 문제도 발생하지 않아 개인적으로 현재까지는 매우 구매가 만족스러운 제품이라 평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사전 구매 조사시 발견한 자료를 하나 소개해 보고자 한다. 현재 970은 다양한 제조사의 많은 제품군이 출시되어 있는데 의외로 이들 간의 성능 차가 제법 크게 존재한다는 점이 그 핵심이다. 

- 다양한 970 제품별 성능차이 (클릭시 확대가능) -

- 다양한 970 제품별 성능차이 (클릭시 확대가능) -


레퍼런스 970 모델들과 최상위 비레퍼런스 970 모델들의 성능차는 최대 12% 가 넘어가며, 시장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비레퍼 모델들끼리만 비교하더라도 최대 10% 의 차이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자료출처 - "이대근 님의 블로그") 위의 자료를 근거로 구매 제품의 포지션을 살펴보면 스펙인 코어 1190, 메모리 7200 을 대입했을때 동사의 HV 제품을 제치고 3위 정도의 자리에 위치할 수 있지 않을까 추측 할 수 있다. 또한 최상위급 970 제품의 성능은 레퍼런스 980 제품과도 거의 동등한 수치를 보여 준다는 것도 의외의 발견이라 할 수 있었다. (물론 그렇다고 970 이 980 과 동급이 될수는 없다.)

- 본인 환경의 3Dmark Fire Strike 벤치 점수 (클릭시 확대가능) -

- 본인 환경의 3Dmark Fire Strike 벤치 점수 (클릭시 확대가능) -

http://lycons.iptime.org/tc/trackback/177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적절치 못하거나,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2 3 4 5 6 7 8 ... 172
도전하지 않는 자에게 언젠가 라는 날은 없다.
- 홀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