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지난 글 (링크) 의 연장선으로써, 앞서의 글을 읽어보면 왜 NVIDIA VGA를 사용 시 물 빠진 뿌연 색감이 느껴진다는 의견들이 많은지 그 원인에 대해 알 수 있다. (만약 해당 글을 읽지 않았다면 한번쯤 꼭 살펴보길 권하는 바이다.) 다시 한번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결론부터 언급하면...

디스플레이 장치 (TV, 모니터 등...) 와 PC (VGA) 와의 HDMI 블랙 레벨 설정 매칭이 되지 않는 문제로써, 블렉 레벨 설정을 PC 설정 (제한 영역) - TV (전체 영역) 설정시, 블랙이 완전히 검지 않고 뿌옇게 뜨며, 전반적으로 밝지만 안개가 낀 듯한 물 빠진 색감이 되는 것이다.

이에 해결을 위해,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이 NVIDIA 제어판을 HDMI 블랙 레벨을 전체 영역으로 조절하여도 게임이나 영상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는 "Nvidia RGB Full/limited range toggler" 라는 유틸을 사용하여 모든 경우에서 HDMI 블랙 레벨을 전체 영역으로 지정하는 방법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로 위의 문제는 정말 오래된 고질적인 문제지만 NAVIA 측에서는 아직도 수정을 하지 않고 있다. 하여 일부 인터넷상에는 NVIDIA 제어판에서 RGB가 아닌 Ycbcr로 설정을 권장하거나, 출력 동적 범위 (HDMI 블랙 레벨) 을 전체가 아닌 제한 영역으로 설정하라는 식의 잘못된 정보가 아직도 퍼지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정보의 상당수는 HDMI 블랙 레벨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1. Nvidia RGB Full/limited range toggler 다운로드 (링크)

- 해당 홈페이지에서 "Here’s the binary" 부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

- 해당 홈페이지에서 "Here’s the binary" 부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


2. 프로그램 실행 및 설정 적용

-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 후, 전체 영역 설정 적용. 재부팅 -

-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 후, 전체 영역 설정 적용. 재부팅 -


참고로 해당 프로그램은 공개된 지 오래되었지만, 윈도 8.1 은 물론 10 버전에서도 (64비트) 이상 없이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 한 줄 공지 : 출처를 명시한 본문 일부 발췌나, 단순 글 주소 링크를 제외한 어떠한 불펌도 불허하며, 적발 시 강력 대응하겠습니다 -
http://lycons.iptime.org/tc/trackback/180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적절치 못하거나,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아카시아
    아카시아
    2016/12/01 01:57
    고급 정보의 좋은 글이네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만약 제가 요즘 나오는 60인치에 해상도 3840*2160인 TV를 구입하고,
    그래픽카드도 동일한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을 사서 연결시킬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지요?
    다만 화면이 너무 크기 때문에 가까이서 사용하기엔 불편할 것 같고 해서,
    컴퓨터용 책상은 소파보다도 더 뒤에 놓고 멀리서(약 3~4미터 거리에서) 무선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로 사용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컴퓨터로 영화를 볼 때 만큼은 소파에서 제대로 보자는 취지입니다.
    컴퓨터로 음악을 들을 때도 (저는 컴퓨터 -> 앰프 -> 패시브 스피커 이렇게 연결해서 음악을 듣습니다) 소파에 앉아서 제대로 즐겨보자는 생각입니다.
    게임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혹시 성공적으로 괜찮았던 TV의 모델명들도 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 그리고 TV는 모니터처럼 해상도는 조정할 수는 없고 단일 해상도로만 설정되어 있는지요?

    이 글을 읽기 전에 아까 낮에 삼성전자 상담사의 의견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같은 해상도라도 사이즈가 커서 27인치 모니터로 봤을 때보다 흐려보인다.(이 말은 맞을 것 같습니다)
    - 패널 자체가 TV와 모니터는 다르다.(이 말이 위에서 적어주신 글을 간단히 표현한 말인 것 같습니다.)
    - 그래픽카드의 해상도를 맞게 바꾼다 해도 TV는 방송신호로 검증된 것이지 컴퓨터 모니터로는 검증된 것이 아니다.
    - 결론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 홀맨
      홀맨
      2016/12/26 22:21
      답변이 매우 늦은점 사과말씀 드립니다. 올려주신 글에대한 몇가지 답변을 드려보면...

      1. HDMI 블랙레벨은 영상출력 기기(VGA)나 디스플레이 기기 (TV) 의 해상도 지원과는 상관 없습니다.

      2. 저는 최신형의 TV가 아닌 2,3년 전의 TV들을 가지고 있기에 따로 추천해드릴수 있는 구체적인 모델은 없습니다만... TV 구입시 "크로마 서브샘플링 4:4:4"을 지원하는지, HDMI 블랙레벨 메뉴설정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구입하시면 실패는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

      -> 본문에도 링크 되어있는 "TV를 PC 모니터로 사용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이라는 제 글을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3. 저는 계획으로 삼고 계시는 환경 (거실의 대형TV를 PC와 연결하여 모니터 겸용으로 사용, 입력기기는 무선으로 사용) 으로 10년 가까이 사용중에 있습니다. 경험상 말씀드리면...

      TV, 모니터를 포함한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기기들은 "최적(권장) 해상도" 라는것이 존재합니다. 이것 이외의 해상도는 지원하지 않는것이 아니라 지원 자체는 하나 가독성 등의 부분에서 최적 해상도 보다는 떨어지는 화면품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TV 뿐만아니라 모니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삼성 상담사분이 말씀하신 것은 일정부분 맞는부분도 있는데 "픽셀피치" 라는 개념을 가지고 이야기하면...

      픽셀피치란 우리가 보는 모니터나 TV는 자세히 보면 픽셀 이라고 불리는 작은 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예를들어 FHD 해상도 디스플레이는 1920*1080개의 픽셀 갯수로 구성됨) 픽셀피치란 이 픽셀 사이들의 간격 (픽셀의 조밀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픽셀피치가 좁으면 선명해 보이나 눈이 상대적으로 더 피로하게 느낄수 있는 특성이 있고 반대로 픽셀피치가 넓으면 조금은 덜 선명해 보이나 눈이 더 편안하게 느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개념에 따라 같은 해상도라도 27인치 모니터로 봤을때보다 4,50인치 대화면의 TV로 같은 화면을 볼때, TV쪽이 덜 선명하게 (특히 글자 가독성)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상... TV를 PC와 연결시는 그 목적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멀티미디어 감상 혹은 게임용 이라면 저는 강력 추천드리고 싶고, 일반적인 텍스트 작업위주의 사용환경 이라면 일반 모니터가 더좋은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무용도가 아닌 간단한 웹서핑 정도라면 윈도우 혹은 인터넷 브라우저내의 폰트크기 조절등을 통해 TV 환경도 크게 불편한 수준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2 3 4 5 ... 172
도전하지 않는 자에게 언젠가 라는 날은 없다.
- 홀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