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격과 성능은 대체로 비례한다.

고성능, 다기능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는 구매자에게는 당연한 심리이나 모든 제품이 그러하듯이 가격과 성능/기능은 대체로 비례 관계를 가진다. 저렴한 제품중에 일부 제조사의 광고를 보면 무척이나 다양한 기능과 훌륭한 성능을 보여 줄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것이 있으나 "싼게 비지떡" 이라는 옛부터의 교훈(?)은 대체로 어김없이 들어맞는 경우가 많다.

기능을 단지 지원하는것과 실제 활용성이 있는것 (활용이 가능한 것) 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예를들어 웹서버를 지원하는데 속도가 느려 도저히 원활한 운영이 불가하다면?, 파일서버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불과 2,3 명의 동시접속만으로도 느려지고 그 부하가 다른 기능, 서비스에까지 영향을 준다면 과연...

그러나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NAS 시장에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됨으로써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저가형 엔트리 레벨 제품들도 과거에 비해 많은 성능향상이 이루어 지고 있다. 특히 현재 국내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외산(특히 대만) 제품들의 경우 30만원 대의 엔트리 레밸 제품군의 스펙이 과거 (볼과 1 ~ 2년 정도) 의 미들레인지 (중급형 레벨) 제품군에 필적하는 향상을 보이는 만큼, 구매전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한다면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괜찮은 성능의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게 되었다.

-> 가격으로 유혹(?)하는 1 ~ 20만원대의 초저가형(?) 제품군에서 아주 조금만 더 비용을 투자하여도 상당히 괜찮은 가격대 성능비의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것이 요점이다.


2. 가능한 2Bay (HDD 2개 장착)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것이 좋다.

최근 NAS가 멀티미디어 기능을 포함한 다기능 위주의 경향을 보이고 있느나 누가 뭐래도 가장 많은 활용도를 보이고 그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기능은 스토리지 (저장매체) 로서의 기능이다.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어떤 기능, 서비스도 그 데이터의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NAS를 조금 운용하다 보면 의외로 생각보다 가장먼저 찾아오는 문제가 저장공간 확충의 문제이다.

개별 HDD의 용량에는 한계가 있기에 HDD를 추가로 장착 하여야 하는데 가격이 조금 저렴하다는 이유로 1Bay 제품을 구매하였다면 확장에 어려움이 올수도 있고 또한, 중요한 데이터의 백업이라는 측면을 생각했을때에도 처음부터 2Bay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위와같은 문제로 1Bay 제품을 구매하였다가 결국에는 다시 2Bay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이중지출을 본인도 직접 겪어봤고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추가로 1Bay 제품을 구매해서 추후에 USB 포트등을 이용해서 외장HDD로 확장하려는 생각을 가졌다면 개인적으로는 말리고 싶다.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고 리소스 점유율이 높은 USB의 특성상 많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비용적으로도 차라리 한번에 2Bay로 가는것이 효율적이다.)


3. 하드웨어 (스펙) 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 지원 역시 매우 중요하다.
 
물론 객관적인 하드웨어 스펙이 좋으면 대체로 성능이 우수한 것은 사실이나, 그 스펙을 실제로 활용하며,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마주하고 활용하게 되는 소프트웨어 부분의 지원이 미약하다면 그역시 제품 선택시 고려해 봐야 할 사항이 될 것이다.

작년부터 공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든 국내 굴지의 대기업 제품과 하드웨어 스펙은 뛰어나나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의 부족함이 지적되는 외국 모사 제품들이 기존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지 못하고 예상외의 고전을 하고 있는 것은 다 위와같은 이유가 상당부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 본다.

거기에 펌웨어 (NAS의 운영체제) 지원은 꾸준히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일부 제조사는 비교적 최근에 발매된 제품조차도 (아주 오래된 기종도 아니고... 한가지 예로 ARM 500Mhz 정도면 불과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메인스트림 급 이었다.) 앞으로의 최신 펌웨어에 대한 지원 중단 경향을 보이고 있고, 또한 고가의 하이엔드 기종과 일반 보급형 엔트리 모델 기종간에 성능 차이는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기능차이까지 (예: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아이폰 지원 등..) 두고 있기에 이런 부분에 대한 체크도 꼭 필요하다.

또한 최근의 NAS는 웹서버, 멀티미디어 서버등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나 NAS라는 명칭처럼 그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인 네트워크 저장장치 로서의 기능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당수의 제품들의 기본 내장 웹하드 프로그램이 2기가 이상의 대용량파일 업,다운로드나 폴더단위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자칫 이를 간과하고 구매하는 경우 상당한 불편함을 겪을수 있다.

혹자는 FTP를 사용하면 되지 않느냐 반문할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도 대다수의 일반인들에게 FTP는 생소하고 어려운 것이고, 별도의 추가 비용을 들여 구매후 설치할 수 있는 설치형 웹하드는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UI 사용으로 편리한 점이 있으나, 제품 기본내장 웹하드에 비해 떨어지는 퍼포먼스 (속도) 와 WEB폴더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인한 다른 공유프로그램(내장웹하드, FTP 등...) 과 함께 사용하기 어려운 문제, 적지않은 추가비용 지출, 거기에 가장큰 문제는 그마저도 대부분 거의 100 여만원 대 고가의 인텔CPU (x86계열) 제품에만 탑재할 수 있어 대다수의 중,저가 NAS 제품 사용자들은 설치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구매판단을 해야할 것이라 생각한다.


4. 사용자층이 얼마나 넓은가는 제품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NAS는 기본적인 네트워크 지식조차 없는 대부분의 처음 사용자에게 쉬운 장비는 아니기 때문에 유저간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성화와 그 유저층이 NAS 선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라 꼽을수 있다.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메뉴얼과는 또다른 문제이다. 문제 발생 또는 다양한 활용 방안 고민시 가장 도움이 되는것은 업체가 아닌 같은 유저들간의 정보일 경우가 더욱 많다.)

비단 문제 발생시 해결 뿐만아니라 실제 활용도에 있어서도, 커뮤니티와 유저층이 넓은 제품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환경만이 아닌 다양한 개인 유저 개발의 응용 소프트웨어, 제품 튜닝 방법 등을 교류하고 있어 그렇지 못한 제품들과는 큰차이를 보이고 있다.  

단, 제품구매시 이러한 사전 정보를 얻고자 웹상의 여러 까페, 커뮤니티를 둘러볼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일부 까페, 커뮤니티는 겉 외관상으로는 유저간 정보 교환 위주의 순수 커뮤니티 모임인 것처럼 보이고 있으나 실제로는 비지니스 (장사, 이윤활동) 적인 성향을 보이며 운영되는 곳들도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이런곳들의 특징은...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쉽게 알 수 있다.)

1) 운영자 혹은 운영진이 초보 또는 입문예정 회원들의 제품선택 문의글에 일부 몇몇 특정사 제품만을 편향되게 추천한다. (그 제품들은 해당 까페 또는 커뮤니티와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업체의 제품 이거나 운영진도 특정업체 소속인 일 경우가 많다. 혹은 추천시 직접운영, 관련된 업체의 제품링크를 직접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 
 -> 자신들이 직접 운영하는 업체, 쇼핑몰을 까페 "스폰서", "후원사" 등의 표현으로 차용 하는 경우도 있다

2) 개인 유저가 올리는 정보, 팁 보다는 운영자 혹은 운영진이 올리는 정보(?)가 더욱 많다. (그 정보 조차도 관련된 특정업체, 제품을 링크 등으로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성향이 많다.)

3) 공동구매, 상설할인 혹은 그와 유사한 여러 타이틀 아래에 거의 년중 내내 실제적인 까페 "관련업체" 의 일반 "제품판매" 가 이루어 진다. 
(그 가격이 과연 공동구매 라는 타이틀을 부여 할만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몫이다. 년중 내내 하는 공구나 재고나 다름없는 철지난 제품의 할인도 과연 공구일지, 과연 그렇다면 공구가가 아닌 제품 정식 판매가는 올바른게 책정 된 것인지... 이것은 마치 용산 같은 전자상가에 매일 붙어있는 "쎄일" 이라는 의미와 무엇이 다를지 등...)

4) 위에 언급한 이유로 많은 가입 구성원 수에 비해 유저들의 활동 지수는 극히 낮다. (믾은 회원수에 비해 운영자 운영진의 글을 제외한 일반 회원들의 적은 등록 글들과 조횟수 등이 특징적으로나타난다.)

비지니스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나 그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 그 사실과 목적을 어느정도는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개인 유저들이 운영하는 까페, 커뮤니티 보다는 위에 언급된 곳들은 비지니스 (이윤추구) 가 운영의 큰 목적 중 하나가 될수밖에 없는 만큼 객관적인 제품추천과 정보를 얻기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있을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사전조사시 염두해 두고 객관적으로 필터링된 정확한 정보수집을 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 위에 언급된 사항들은 특정 업체, 웹상의 까페, 커뮤니티를 지적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 (비단 NAS 관련 뿐만 아니라 일부 "개인적"으로 그러한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는 부류들을 통칭한 것이다.)

* 개인적인 추천 NAS 까페 : 넷하드 (NAS) 까페
 -
국내외 거의모든 기종의 NAS 유저들과 많은 유용한 정보가 있는 개인유저 중심의 순수 커뮤니티 까페임. (노파심에 언급하면 본인은 위의 까페의 운영진도 아닌 수많은 일반 회원중 하나임)

* Synology NAS 에 관심이 있다면 : 시놀로지 NAS 까페
 - SMB NAS 분야 1위 업체인 Synology 제품 사용자들의 모임 까페로서,  단일기종 까페로는 가장많은 회원수와 활발한 구성원들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커뮤니티임. 유통사가 운영하는 까페지만 자사제품 추천등의 행위는 없으며, 유저간의 정보교환이 주가되는 "포럼" 성격으로 운영되고 있음, 만약 해당 제조사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둘러볼 만한 까페임 (현재 시놀로지 공식 홈페이지에도 "한국포럼" 으로 등록되어 있음)

이상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순전히 본인 중심의 NAS선택 가이드를 올려 보았다. 가능한 특정사, 특정 제품을 언급하지 않으려 해서 조금 막연한 감이 있지만 최근들어 NAS에 관심을 가지게 된 예비 수요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부족한 글을 줄인다.

- 한 줄 공지 : 출처를 명시한 본문 일부 발췌나, 단순 글 주소 링크를 제외한 어떠한 불펌도 불허하며, 적발 시 강력 대응하겠습니다 -
http://lycons.iptime.org/tc/trackback/76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적절치 못하거나,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아리
    아리
    2014/08/17 19:03
    좋은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덕분에 NAS를 선택할때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홀맨
      홀맨
      2014/08/27 16:24
      변변치않은 제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저역시 감사 드립니다. ^^
  2. 미소천사
    미소천사
    2015/07/14 18:08
    저희 카페에 올리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은데 괜찮으시면 옮겨도 괜찮으실지요?
    cafe.naver.com/uhdkorea
    • 홀맨
      홀맨
      2015/07/15 09:5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도 없이 전문을 마치 본인의 글인양 불펌하는 사람들 때문에 경고 문구가 삽입이 되었습니다. 출처를 분명히 명시해 주시면 올리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
1 ...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172
도전하지 않는 자에게 언젠가 라는 날은 없다.
- 홀맨